1. 초 미립자 검출감지기(cloud chamber detector)
화재의 초기단계에서 생성되는 超미립 연기입자를 검출하는 감지기의 주 구성요소인 cloud chamber를 이용한 것으로 공기의 표본을 채취하여 필터를 거쳐 습도 chamber로 흡인(습도 약 100%) 超미립 연기입자가 있으면 팽창실을 통과할 때 연무형태로 응축(입자팽창 20㎛)된 초미립자를 광전자 검지기(광전자의 원리 이용)로 측정하여 검출한 신호를 화재신호로 발신한다.
1-1. 구성
경계구역 조절장치 : 공기표본 채취
필터 : 분진 및 큰 입자의 제거
cloud chamber : 습도챔버
팽창실 광전자감지기
- 진공펌프 : 공기표본을 cloud chamber내로 흡인
1-2. cloud chamber의 특징
일반감지기에 비해 감지능력이 탁월하다.
감지헤드에서 샘플을 흡인하는 흡인식 시스템과 연결된 감지기는 빠른 공기의 유동, 기압의 변화, 상대습도의 변화, 공기中의 분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. 즉 공기의 습도, 증기의 유속 및 RF(radio frequency)의 간섭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.
장치는 입자크기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. 매우 짧은 빛의 파장을 이용한 작은 입자 감지 시도 대신에 입자주위를 작은 물방울들로 둘러싸서 보다 큰 입자로 변형시켜 기존의 광전식 감지기로 감지가 가능하게 하였으므로 재래식 감지기보다 450배 이상 작은 입자의 검출이 가능하다.
설비가 고가이고 복잡하다.
1-3. 적용
이온화식,광전식연기감지기는 공기유속이 빠른 곳 등 연기가 쉽게 희석되는 곳에서는 응답지연의 문제가 있다. 또한, 박물관, 미술관, 크린룸, 무향실, 컴퓨터실,교환기계실 등은 조기 감시체제가 필요하므로 0.005~0.02㎛ 정도 크기의 연기입자를 감시하는 초미립자 검출 감지기를 채용하고 있다.
대규모의 공간 등에 필요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