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건축화 조명
① 천장이나 벽 등의 건축구조물에 조명기구를 일체화 시킨 것, 빛만을 공간에 배합
② 광천창 조명
- 천장 내부에 광원을 설치하여 천장 전면을 광원으로 만듦
- 광원과 확산투과재 간의 거리확보, 쇼룸과넓은 매장 같은 고조도
③ 다운라이트 조명
- 천장에 구멍을 뚫고 광원을 매입
- 엑센트 조명으로 사용, 색온도에 따라분위기 연출
④ 코브 조명
- 코브속에 광원을 넣어서 천장면을 반사광으로 사용.가장 나쁜 효율
- 직접조명과 조합하면 입체감 조명효과, 낮은공간에서는 사용 않음
⑤ 루버 조명
- 천장면에 광원을 배치하고 루버를 설치하여 눈부심 방지
- 천장면에 배관이나 케이블을 감추는 역할
⑥ 코퍼 조명
- 천장면을 4각이나 원형을 판 구멍 속에광원을 넣고 플라스틱을 붙임
- 천장면의 단조로움을 깨면서 차분한 분위기
⑦ 코니스 조명
- 천장과 벽의 모서리에 불투명 칸막이나 커튼을 설치하고 그 뒤에 광원을 배치
- 수직한 면을 위에서 아래로 조명하기 때문에 실내공간의 안길이를 강조하고 넓은 느낌.
⑧ 코너 조명
- 천장과 벽면의 모서리에 광원을 배치하고 천장과 벽면을 동시에 조명, 지하도 조명
⑨ 밸런스 조명
- 벽면에 금속이나 나무로 차광대를 설치하고 차광대 뒤에 광원을 배치하여 상하로 배광
- 위로는 코브 조명효과, 아래로는 코니스조명효과
⑩ 천창 조명
- 천장의 일부분을 잘라내고 돔을 만들어, 주간에는자연채광, 야간에는 광원을 조명
⑪ 인공창 벽면 조명
- 지하실이나 창이 없는 실내에 인위적으로 만든 창의 뒷면에 형광등을 배치
⑫ 선 조명
- 형광등기구가 창문과 평행이 되도록 설치하는 횡방향 선조명, 종방향 선조명, 혼합한 장방향 선조명 방식
2. 조명설계
① 조도의 결정
- 사용목적과 용도에 만족할 수준의 조도확보
- 작업면에서의 수평면조도를 표시(80cm), 항상유지해야 하는 조도값
② 광원의 결정
- 연색성과 눈부심을 고려한 광색, 광질과밝음, 수명과 효율들을 고려
- 옥내는 형광등, 메탈할라이드등 사용, 옥외는 나트륨등, 수은등, 메탈할라이등, LED램프
③ 조명기구의 선택:작업장, 재료, 직/반사 눈부심, 효율, 조도, 그림자, 유지관리
④ 조명기구의 간격및 배치
- 광원의 최대간격 S는 작업면으로부터광원까지 높이 H의 1.5배로 함
⑤ 조명방식의 선정:건축화조명관계도 사전에 검토
⑥ 방지수(실지수)
- 방의 형상, 크기 및 광원의 위치에의해 결정, 조명기구에 대한 방의 효율
- 방지수 = XY / H(X+Y)
⑦ 감광보상률 결정
- 경년변화에 의한 발산광속의 감소, 반사면의먼지축척에 의한 조도감소 감안한 여유 필요
- 평균조도와 초기조도와의 비
⑧ 조명률의 결정:실지수, 천장 및 벽면의 반사율에 의하여 결정
⑨ 광원의 크기:F = DAL / UN